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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예방,학교폭력예방 교육자료

인성교육자료 특강 강의안

by 미나레트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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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자료 특강 강의안

 

1. 도입 (10)

인사 및 자기소개: 강사 소개 및 오늘의 특강 주제 소개

특강 목표 소개: 오늘 배울 인성 덕목과 그 중요성 설명

 

2. 인성교육의 중요성 (15)

인성교육의 정의: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인성교육은 개인의 성품과 도덕적 판단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및 공동체와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12.

 

인성교육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 이해: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현실적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기 존중: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감정 조절: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현실 감각: 올바른 현실 감각을 길러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공감과 존중: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기릅니다12.

이러한 교육은 도덕교육, 전인교육, 인간중심 교육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요성: 왜 인성교육이 중요한가? (: 사회적 요구,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개인적 성장

인성교육은 개인의 성품과 도덕적 판단 능력을 길러줍니다. 예를 들어, 자기 존중과 감정 조절을 배우면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정신적 건강과 행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1.

 

2. 사회적 조화

인성교육은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공감과 존중을 배우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학교나 직장에서의 협력과 팀워크를 강화시킵니다2.

 

3. 도덕적 판단

인성교육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예를 들어, 정직과 책임감을 배우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신뢰를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3.

 

4. 사회 문제 해결

인성교육의 부재는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범죄나 학교 폭력 등의 문제는 인성교육이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4.

 

5. 미래 준비

인성교육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길러줍니다. 예를 들어, 리더십과 협력을 배우면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는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에도 기여합니다.

 

 

 

인성교육진흥법: 법적 배경과 주요 내용

인성교육진흥법은 대한민국에서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정된 법입니다. 이 법의 주요 내용과 법적 배경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법적 배경

인성교육진흥법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제정되었습니다. 참사 이후,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국회의원 102명이 공동으로 법안을 발의하였고, 2015120일에 제정되었습니다1[2][2].

 

주요 내용

목적: 이 법은 대한민국 헌법에 따른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고, 교육기본법에 따른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1.

 

정의: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및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핵심 가치와 덕목으로는 예(),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이 있습니다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인성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기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를 중심으로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인성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1.

 

인성교육종합계획: 교육부장관은 인성교육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5년마다 인성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 계획에는 인성교육의 추진 목표 및 계획, 홍보, 재원조달 및 관리방안 등이 포함됩니다1.

 

인성교육진흥위원회: 인성교육정책의 목표와 추진방향을 심의하기 위해 교육부장관 소속으로 인성교육진흥위원회를 둡니다. 이 위원회는 인성교육정책의 목표와 추진방향, 종합계획 수립, 인성교육 추진실적 점검 및 평가 등을 심의합니다1.

 

이 법은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국민 모두가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핵심 덕목 소개 (60)

 

존중 (10):

태도와 행동: 타인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고, 차이를 인정하며, 예의를 지키는 태도.

실천 방법: 경청하기, 비판하지 않고 의견 나누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책임 (10):

책임감 있는 행동과 의사결정: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약속을 지키며,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

실천 방법: 과제나 일을 끝까지 완수하기, 실수에 대해 인정하고 수정하기.

 

협동 (10):

협력과 협동의 중요성: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는 능력.

실천 방법: 역할 분담하기, 서로 돕기, 의견 조율하기.

 

소통 (10):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명확하고 정중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

실천 방법: 눈을 맞추고 대화하기, 비언어적 신호 이해하기, 피드백 주고받기.

 

정직 (10):

정직한 행동과 태도: 거짓말을 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진실을 말하는 태도.

실천 방법: 사실대로 말하기, 잘못을 숨기지 않기, 신뢰를 쌓기.

 

배려 (10):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타인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려는 마음가짐.

실천 방법: 작은 친절 베풀기, 타인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기, 공감하기.

 

예절 (10):

기본 예절과 그 중요성: 사회적 규범과 예의를 지키며, 타인에게 존중을 표현하는 행동.

실천 방법: 인사하기, 감사 표현하기, 공공장소에서 예의 지키기.

 

(10):

부모님과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부모님과 어른을 존경하고, 그들의 가르침을 따르며, 감사하는 마음.

실천 방법: 부모님께 감사 인사 드리기, 어른의 말씀 경청하기, 도움 필요할 때 돕기.

 

4. 실천 활동 (20)

역할극: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역할극을 통해 덕목 실천

토론 및 피드백: 역할극 후 피드백과 토론

 

5. 마무리 (15)

질의응답: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

마무리 인사: 특강을 마무리하며 학생들에게 격려의 말

이 강의안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핵심 덕목의 실천방법 자세한 예시

 

존중

경청하기: 친구가 이야기할 때 눈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고민을 이야기할 때 중간에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들어줍니다.

 

비판하지 않고 의견 나누기: 친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비판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존중하며 나눕니다. 예를 들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네 의견도 이해해"라고 말합니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타인의 물건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으며, 타인의 공간과 시간을 존중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물건을 빌릴 때 반드시 허락을 구합니다.

 

 

책임

과제나 일을 끝까지 완수하기: 맡은 일을 끝까지 책임지고 완수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과제를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합니다.

 

실수에 대해 인정하고 수정하기: 실수를 했을 때 변명하지 않고 인정하며, 이를 수정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실수를 했을 때 선생님께 솔직하게 말하고 다시 공부합니다.

 

 

협동

역할 분담하기: 팀 프로젝트에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책임을 다합니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에서 발표를 맡은 친구는 발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자료 조사를 맡은 친구는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조사합니다.

 

서로 돕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할 때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습니다.

 

의견 조율하기: 팀 내에서 의견이 다를 때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여 최선의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 주제를 정할 때 각자의 의견을 듣고 합의점을 찾습니다.

 

 

소통

눈을 맞추고 대화하기: 대화할 때 상대방의 눈을 보고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할 때 눈을 맞추고 진지하게 듣습니다.

 

비언어적 신호 이해하기: 상대방의 표정, 몸짓 등을 통해 감정을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슬퍼 보일 때 다가가서 위로의 말을 건넵니다.

 

피드백 주고받기: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에 대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발표를 듣고 "잘했어, 그런데 다음에는 목소리를 조금 더 크게 하면 좋을 것 같아"라고 말합니다.

 

 

정직

사실대로 말하기: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사실대로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숙제를 하지 않았을 때 솔직하게 이유를 말합니다.

 

잘못을 숨기지 않기: 잘못을 했을 때 숨기지 않고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실수로 친구의 물건을 망가뜨렸을 때 솔직하게 말하고 사과합니다.

 

신뢰를 쌓기: 정직한 행동을 통해 신뢰를 쌓습니다. 예를 들어, 약속을 지키고,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합니다.

 

 

배려

작은 친절 베풀기: 작은 친절을 통해 타인을 배려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무거운 짐을 들고 있을 때 도와줍니다.

 

타인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기: 자신의 필요보다 타인의 필요를 먼저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도움이 필요할 때 자신의 시간을 내어 도와줍니다.

 

공감하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슬퍼할 때 함께 있어주고 위로의 말을 건넵니다.

 

 

예절

인사하기: 만날 때와 헤어질 때 인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학교에 도착하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인사합니다.

 

감사 표현하기: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도와줬을 때 "고마워"라고 말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예의 지키기: 공공장소에서 예의를 지킵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조용히 하고, 쓰레기를 버리지 않습니다.

 

 

부모님께 감사 인사 드리기: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준비해주신 부모님께 "감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어른의 말씀 경청하기: 어른의 말씀을 경청하고 존중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을 주의 깊게 듣습니다.

 

도움 필요할 때 돕기: 부모님이나 어른이 도움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돕습니다. 예를 들어, 집안일을 도와드리거나, 무거운 짐을 들어드립니다.

 

이와 같은 실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각 덕목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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